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틀 마감 방법. 원목 판재로 심플하고 모던하게 마무리 하자. 혼자 집짓기 시리즈

by onHappy 2022. 9. 20.
반응형

타운하우스, 전원주택, 아파트 모두 창호를 설치하는 개구부는 창틀보다 큽니다. 때문에 창호가 설치되고 남은 빈 공간엔 우레탄폼을 쏴서 채워주게 되는데요, 이 공간이 그대로 드러나면 안 되기 때문에 마감을 해야 됩니다. 원목으로 마감하는 법을 공유합니다.

 

창문 문짝 원목 마감 방법

1. 창문틀에 맞춰 사이즈를 재고 나무를 재단한다. 

2. 바니쉬 처리를 해 변색, 수분에 의한 변형을 방지한다. 

3. 창문틀에 실리콘을 쏴 빗물에 하부 썩음을 방지한다. 

4. 재단한 나무를 타카 총을 이용해 부착한다. 타카는 옹이 부분에 쏜다.   

 

창틀 문틀 원목으로 마감하면 카페 인테리어처럼 예쁜 집이 완성된다. 

 

개구부 원목 마감.
개구부 원목 마감.



제가 쓰는 목재는 1X6, 원 바이 텐 등으로 불리는 19미리 원목 판재입니다. 목조 주택을 지을 때 투바이 식스 (2X6)를 이용해 벽체를 세우게 되는데요, 그 구조목 보다 절반의 두 개를 가진 나무입니다. 이 목재는 다양한 너비를 갖기 때문에 인테리어 마감이나 가구를 짜는 데 적합합니다. 전 창틀과 문틀 마감재로 이 녀석을 쓰기로 합니다. 

창틀 마감판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나무를 자르고 변색을 막기 위해 바니쉬 처리를 하고 하루를 재웁니다. 다음 날 다시 한번 바니쉬를 칠하고 1시간쯤 경과한 후에 창틀에 나무를 붙이면 됩니다. 이때 요령이라고 하면 미리 창틀과 문틀에 빗물 유입을 막기 위해 실리콘을 쏴두는 것입니다. 실리콘이 굳기 전 나무를 창틀 방향으로 힘껏 밀면서 타카로 임시 고정을 합니다. 그러면 빈틈없는 창틀 마감이 됩니다. 또 한 가지 유용한 팁 있습니다. 아무 곳에나 타카를 쏘지 말고 나무의 옹이 부분에 타카를 쏘세요 보통 f-30 타카를 이용해 고정을 하게 되는데요, 깨끗한 나무에 타카 구멍이 뽕뽕 나 있으면 완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나마 옹이 부분은 어두운 색이라 타카 구멍이 뚫려도 크게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가 됩니다. 조금 더 신경 쓴다면 우드 필러로 이 구멍까지 막을 수도 있습니다. 

 

예쁘게 창틀 문틀 마감하는 마지막 팁. 

개구부 상태
왼쪽은 마감 후 오른 쪽은 마감 전.


창틀 마감에 요령이 더 있습니다. 나무들끼리 꽉 맞게 설치하는 팁인데요, 무한반복을 하는 것입니다. 전 치수보다 나무를 약간 크게 재단합니다 창틀에 맞춰보고 안 들어가면 톱날보다 조금 더 작은 치구씩 미세하게 자르면서 사이즈를 조절합니다. 물론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나무들이 서로 꽉 들어맞기 때문에 마감 면이 훨씬 보기에 좋습니다. 나무가 잘 안 들어간다고 망치로 때리면 안 됩니다. 망치 자국이 나 버리거든요. 이럴 땐 자투리 나무로 퉁퉁퉁 때려 준다거나 자투리 나무를 댄 상태에서 망치질을 하면 창틀 원목에 흠집 내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틀과 창틀을 이런 방법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중창의 경우 마감 면이 좁아서 4 cm짜리 마감용 나무를 따로 구입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재의 문제는 두께가 얇아 큰 개구부에 우레탄폼을 모두 가려 주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이럴 땐 투 바이 투 각재를 테이블 쏘로 켜서 적합한 두께로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투바이투 각재를 켜는 것은 또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거실 창호처럼 큰 창에 마감을 이음매 없이 한 번에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몰딩용 나무는 길이가 그리 길지 못해 거실 창 등 3,000MM가 넘는 공간에선 이어 붙여줘야 하거든요. 

 

 

집 짓기는 4/3을 해내고 있는 중. 


조금씩 집이 완성되고 있습니다 2층이 마무리되면 바닥은 데코타일을 시공할 예정입니다 1층 공간은 강화마루를 깔 생각이고요 그 과정도 다음 그래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2.03.23 - [목조주택, 혼자 집짓기] - 석고보드 페인트칠하기 전에 퍼티 작업 셀프로 진행하기. 대형 헤라가 다 했다.

 

석고보드 페인트칠하기 전에 퍼티작업 셀프로 진행하기. 대형 헤라가 다 했다.

잘 만났다 퍼티공정, 해보니까 이것도 된다!! 혼자 집짓는 직장인입니다. 오랜 시간 집을 짓고 있는데요. 드디어 오래전부터 꿈꿔왔던 퍼티의 시간이 왔습니다. 사실 다른 공정이 다 끝나고 해야

igothappyness.tistory.com

2022.03.16 - [목조주택, 혼자 집짓기] - 입주 해야 하는데 가구 배치가 어렵다고? #작은 집으로 이사할 때 가구 배치 꿀팁. 시뮬레이션으로 간단하게 해결!!

 

입주 해야 하는데 가구 배치가 어렵다고? #작은 집으로 이사할 때 가구 배치 꿀팁. 시뮬레이션으

이사의 스트레스는 가구배치! 우린 1년 전 45평 집에서 34평 집으로이사했다. 가장 큰 고민은 어이구야... 이 짐을 다 어떻게 넣지?? 였다. 의외로 간단하게 문제가 풀렸다. 집을 짓기 위해 접했던

igothappynes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