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조주택, 혼자 집짓기

전원주택 복층 실내 난간 10미터 제작비 100만원, 설치는 셀프시공

by onHappy 2022. 12. 23.
반응형

우리집은 복층 구조. 그동안 난간이 없어서 아이들 안전이 항상 걱정이었습니다.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난간을 잘 만드는 업체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작은 의뢰 하고 설치는 직접 하는 방법으로 난간을 설치해봤습니다. 100만원으로 설치한 난간을 소개합니다.

 

난간 미설치
복층, 안전을 위해 난간이 필요하다

 

복층 난간 주문제작, 셀프 시공


우리집은 복층 구조로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안전 난간이 없어서 아이들이 다락방이 올라갈 때마다 불안 불안 했지만 여러 공정이 맞물려 있어 난간에 먼저 설치할 수 없는 조건이었고 드디어 페인트 공장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 난간을 주문할 타이밍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 군데 정도 견적을 내 보았는데 비슷한 재질로 제작하는 조건으로 약 50만 원에서 8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견적을 보내 주었습니다. 그러던 중 와이프가 다른 지역에 있는 난간 제작업체를 블로그에서 우연히 찾아내 연락을 하게 됐고 실사를 거쳐 가장 저렴한 가격에 난간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름만에 도착한 난간
보름만에 도착한 난간.

 

10미터 난간 제작비용은 100만원


우리 집 난간은 높이 1200에 길이는 총 9.5 미터 가량의 난간입니다. 제작비용 총액은 정확히 100만 원입니다. 알고보니 업체는 우리가 있는 지역에서 상당히 먼 거리에 있는 (4시간) 곳에 위치한 업체였고 제작이 완료된 후 화물 비용으로 17만원을 추가 지불하였습니다. 난간 시공 전용 피스를 고정하는 방식이라 직접 하기로 했습니다. 시공은 초등학교 2학년인 둘째 아들과 아내가 적극적으로 도와줘 어렵지 않게 난간 시공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난간 시공을 맡기면 전문가가 설치를 해 주겠지만 체결 방식이 그리 어렵지 않아 직접 시공을 시도했고 해 본 결과 드릴과 드라이버가 있으면 충분히 설치가 가능한 수준의 난간 시공 방법이었습니다. 

 

6각머리피스 8mm
8mm 6각머리 피스. 이녀석으로 고정

 

난간 시공 방법은 육각머리 피스 조임.


체결은 8mm 육각 볼트로 돌려주게 되는데 미리 피스자리를 드릴로 5mm 정도의 타공을 해 놓고 8mm 두께 육각 볼트를 조여주면 지지하는 나무의 조개찜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지지해주는 나무가 쪼개져버리면 지지해주는 힘이 현저히 낮아지니 꼭 드릴을 사용해 볼트가 들어가는 길을 내줘야 합니다. 

 


우린 난간 제작 업체에 창문 안전 난간도 제작을 의뢰했습니다. 2층에 큰 창문이 있어 안전사고가 항상 걱정이었는데 드디러 복층 난간과 창문 안전난간까지 한 번에 해결했습니다. 개당 11만 원에 제작이 되어 복층  난간과 함께 배송 되었는데 설치하고보니 예쁜 창문 난간이 생겼네요. 만족스럽니다. 역시 설치는 둘째 아들과 아내가 도움을 줬습니다. 크게 힘든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외부에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안쪽에서 난간을 잡아 주는 동시에 밖으로 빼 주고 사다리에 올라 선 사람이 피스로 한 두 군데를 가고정시켜 놓은 다음에 8mm 육각 볼트로 본 고정을 하는 식입니다.

 

창문안전난간
창문안전난간


창문 안전 난간과 복층 안전난간을 다 합쳐 15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해결한 셈입니다. 당초 예상은 300만 원까지 지출이 될 거라고 예상했었는데 절반 가격에 예쁘고 견고한 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검은색보다 흰색이 추가금액이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하얀 바탕의 집과 흰색 난간이 잘 어울려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